중국의 샤마니즘
중국은 시대적으로는 21세기를 살고 있는 나라이고, 체제적으로는 공산주의가 엄연히 살아 있는 나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는 샤마니즘도 엄연히 살아 있다. 이는 정령숭배와도 맞닿아 있다. 정령숭배란 모든 자연물에 생명이 깃들여 있으며 사물들과 인간의 삶과 영혼이 서로 밀접하게 연광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믿음이다. 이렇게 인간 뿐 아니라 모든 자연물에 영혼이 존재한다고 믿는 정령숭배자들이라면 그들의 신앙과 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개념은 조화 일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과 영적 세력간의 균형과 조화, 그리고 인간과 주변 모든 것들과의 조화는 인간의 삶과 흥망성쇠를 지배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며 결과이다. 그렇다면 그들에게 이 조화를 깨뜨리는 무언가가 있다면, 또 그 무언가로 인해 조화가 깨진다면, 이 조화를 회복시키는 일을 하는 영적인 능력자가 필요하게 될 것이다. 그들이 바로 샤만이다.
샤만의 역할은 우주의 평화와 조화를 회복시키는 일이다. 샤만은 영적인 여행가이고, 상담가이며 치료자이다. 그들은 영과 소통하며 이러한 필요를 채워간다. 그러므로 샤만은 모든 이들로부터 존경을 받으며 사실상의 지도자 역할을 하게 된다. 중국의 역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샹 왕조(1,500 - 1,000 BC)시대의 유물 속에서도 샤먼의 존재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몽골이 중국을 침략(13세기)에 샤마니즘은 이미 중국인들 사이에 존재하던 초자연적 세계에 대한 믿음과 화학적으로 섞이게 된다.
조상숭배 역시 샤마니즘적인 신앙과 의식과 무관하지 않다. 조상들은 후손들의 삶에 간섭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이 있고 실제로 후손의 일상에 구체적으로 개입하고 있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조상의 영혼을 위로하고 즐겁게 해 주는 일은 자신의 삶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의무가 된다. 도교는 중국의 또 다른 독특한 종교적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도교는 세계적인 조화의 유지를 특히 강조하고 있으며, 샤마니즘적인 신앙과 중국인들 특유의 종교적 제의를 적절하게 결합되어 나타난 형태이다. 도교 역시 영적인 세력간의 균형이 깨지면 질병이 나타나고 질병이 나타나면 이를 치료하기 위한 영적인 처방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이때 샤만이 개입하면서 빛과 어두움의 세력을 연결하고 중재하며, 그 결과로 치유하고 완전함을 회복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때 서역에서 불교가 전래되었다. 불교는 샤마니즘을 흡수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났고, 불교의 영향으로 샤마니즘도 강화되었다. 불교는 환생의 굴레 안에 놓인 인간은 도덕적인 완전함을 추구하여야만 환생에서 벗어나 해탈의 경지에 이른다고 주장하고 있다. 해탈은 불교 용어로 니르바나라고 부르며 완전한 평화의 경지이며 완전한 무無에 이르는 상태이다. 불교의 원래 교리나 중국으로 들어온 원래의 불교의 모습이야 어떻든 중국의 불교는 샤마니즘적인 요소를 다분히 가지고 있다. 특히 티벳 불교의 경우 샤마니즘적인 요소가 강하다.
러시아가 소련이라는 이름의 공산국가로 존재하면서 공산정부는 자신들의 영향력이 미치는 지역에서 샤마니즘을 완전히 없애 버리려고 갖은 수단을 다 동원했다. 공산정부가 특히 샤마니즘 추방을 위해 공을 들인 지역은 시베리아였다. 그것은 소련 영내에서 샤만들이 가장 존경을 받고, 샤마니즘적 종교의식이 활발했던 곳이 시베리아이기 때문이다. 마오쩌뚱 치하의 중국 정부 역시 이와 비슷한 정책기조를 도입하여 인민들에게 강요했다. 이 때 샤만들은 처형되거나 강제노동수용소로 유배되었다.
그러나 마오 주석이 사망하자, 중국의 새로운 지도자들은 샤마니즘은 아무리 억압해도 사라지지 않으며 땅 속에서 숨을 죽이고 있다가 틈만나면 다시 지표로 올라올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자각하였다. 그들은 아무리 억압해도 인민들의 마음 깊숙한 곳까지 뿌리를 내린 믿음의 싹조차 없앨 수는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마오 주석의 사망 이후 상당한 수준으로 자유를 회복한 오늘날의 중국에서 샤만은 여전히 인민들의 존경과 추앙을 받는 존재들이다. 그들이 사회 각계 각층에 미치는 영향력은 굉장하다. 특히 요즘처럼 공산주의 사상이 화석화되어 있는 작금에 샤마니즘은 공산화 이전의 위세와 영향력을 거의 완전하게 회복했으며 중국 사람들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공산주의라는 절대적인 사상이 사라진 지금 많은 젊은이들이 공산주의를 치환할 수 있는 어떤 영적 혹은 사상적 이데올로기를 갈구하고 있다. 그 대안으로 강력하게 대두되는 것들 가운데 하나가 기독교이지만, 이 샤마니즘을 대안으로 추종하는 젊은이들도 대단히 많다.
중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내국인 혹은 외국인 선교자들에게 샤마니즘은 대단히 강력한 도전세력이다. 사람들은 그들의 마음 깊은 곳에서 느끼는 필요에 따라 영적인 능력을 구하며 찾아 헤멘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의 상한 심령을 치유할 수 있는 유일한 능력이 예수께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잘 안다. 예수 그리스도야 말로 악한 영의 활동을 부숴뜨리고 사람들의 영혼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유일한 능력이 예수시다. 이는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중국인들이 이 진리를 알고 배우고 받아들이도록 우리가 도와야 한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긍휼과 죄사함을 체험하도록 도와야 한다.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은 세계 모든 열방들에게 미쳐야 하고 그 열방들 가운데는 중국도 포함되어 있다.
중국은 시대적으로는 21세기를 살고 있는 나라이고, 체제적으로는 공산주의가 엄연히 살아 있는 나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는 샤마니즘도 엄연히 살아 있다. 이는 정령숭배와도 맞닿아 있다. 정령숭배란 모든 자연물에 생명이 깃들여 있으며 사물들과 인간의 삶과 영혼이 서로 밀접하게 연광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믿음이다. 이렇게 인간 뿐 아니라 모든 자연물에 영혼이 존재한다고 믿는 정령숭배자들이라면 그들의 신앙과 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개념은 조화 일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과 영적 세력간의 균형과 조화, 그리고 인간과 주변 모든 것들과의 조화는 인간의 삶과 흥망성쇠를 지배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며 결과이다. 그렇다면 그들에게 이 조화를 깨뜨리는 무언가가 있다면, 또 그 무언가로 인해 조화가 깨진다면, 이 조화를 회복시키는 일을 하는 영적인 능력자가 필요하게 될 것이다. 그들이 바로 샤만이다.
샤만의 역할은 우주의 평화와 조화를 회복시키는 일이다. 샤만은 영적인 여행가이고, 상담가이며 치료자이다. 그들은 영과 소통하며 이러한 필요를 채워간다. 그러므로 샤만은 모든 이들로부터 존경을 받으며 사실상의 지도자 역할을 하게 된다. 중국의 역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샹 왕조(1,500 - 1,000 BC)시대의 유물 속에서도 샤먼의 존재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몽골이 중국을 침략(13세기)에 샤마니즘은 이미 중국인들 사이에 존재하던 초자연적 세계에 대한 믿음과 화학적으로 섞이게 된다.
조상숭배 역시 샤마니즘적인 신앙과 의식과 무관하지 않다. 조상들은 후손들의 삶에 간섭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이 있고 실제로 후손의 일상에 구체적으로 개입하고 있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조상의 영혼을 위로하고 즐겁게 해 주는 일은 자신의 삶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의무가 된다. 도교는 중국의 또 다른 독특한 종교적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도교는 세계적인 조화의 유지를 특히 강조하고 있으며, 샤마니즘적인 신앙과 중국인들 특유의 종교적 제의를 적절하게 결합되어 나타난 형태이다. 도교 역시 영적인 세력간의 균형이 깨지면 질병이 나타나고 질병이 나타나면 이를 치료하기 위한 영적인 처방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이때 샤만이 개입하면서 빛과 어두움의 세력을 연결하고 중재하며, 그 결과로 치유하고 완전함을 회복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때 서역에서 불교가 전래되었다. 불교는 샤마니즘을 흡수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났고, 불교의 영향으로 샤마니즘도 강화되었다. 불교는 환생의 굴레 안에 놓인 인간은 도덕적인 완전함을 추구하여야만 환생에서 벗어나 해탈의 경지에 이른다고 주장하고 있다. 해탈은 불교 용어로 니르바나라고 부르며 완전한 평화의 경지이며 완전한 무無에 이르는 상태이다. 불교의 원래 교리나 중국으로 들어온 원래의 불교의 모습이야 어떻든 중국의 불교는 샤마니즘적인 요소를 다분히 가지고 있다. 특히 티벳 불교의 경우 샤마니즘적인 요소가 강하다.
러시아가 소련이라는 이름의 공산국가로 존재하면서 공산정부는 자신들의 영향력이 미치는 지역에서 샤마니즘을 완전히 없애 버리려고 갖은 수단을 다 동원했다. 공산정부가 특히 샤마니즘 추방을 위해 공을 들인 지역은 시베리아였다. 그것은 소련 영내에서 샤만들이 가장 존경을 받고, 샤마니즘적 종교의식이 활발했던 곳이 시베리아이기 때문이다. 마오쩌뚱 치하의 중국 정부 역시 이와 비슷한 정책기조를 도입하여 인민들에게 강요했다. 이 때 샤만들은 처형되거나 강제노동수용소로 유배되었다.
그러나 마오 주석이 사망하자, 중국의 새로운 지도자들은 샤마니즘은 아무리 억압해도 사라지지 않으며 땅 속에서 숨을 죽이고 있다가 틈만나면 다시 지표로 올라올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자각하였다. 그들은 아무리 억압해도 인민들의 마음 깊숙한 곳까지 뿌리를 내린 믿음의 싹조차 없앨 수는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마오 주석의 사망 이후 상당한 수준으로 자유를 회복한 오늘날의 중국에서 샤만은 여전히 인민들의 존경과 추앙을 받는 존재들이다. 그들이 사회 각계 각층에 미치는 영향력은 굉장하다. 특히 요즘처럼 공산주의 사상이 화석화되어 있는 작금에 샤마니즘은 공산화 이전의 위세와 영향력을 거의 완전하게 회복했으며 중국 사람들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공산주의라는 절대적인 사상이 사라진 지금 많은 젊은이들이 공산주의를 치환할 수 있는 어떤 영적 혹은 사상적 이데올로기를 갈구하고 있다. 그 대안으로 강력하게 대두되는 것들 가운데 하나가 기독교이지만, 이 샤마니즘을 대안으로 추종하는 젊은이들도 대단히 많다.
중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내국인 혹은 외국인 선교자들에게 샤마니즘은 대단히 강력한 도전세력이다. 사람들은 그들의 마음 깊은 곳에서 느끼는 필요에 따라 영적인 능력을 구하며 찾아 헤멘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의 상한 심령을 치유할 수 있는 유일한 능력이 예수께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잘 안다. 예수 그리스도야 말로 악한 영의 활동을 부숴뜨리고 사람들의 영혼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유일한 능력이 예수시다. 이는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중국인들이 이 진리를 알고 배우고 받아들이도록 우리가 도와야 한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긍휼과 죄사함을 체험하도록 도와야 한다.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은 세계 모든 열방들에게 미쳐야 하고 그 열방들 가운데는 중국도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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