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교현장뉴스/전체일반

선교와 여성인권(2) / 2006-08-17

선교와 여성인권(2)

잠언 31절은 유능하고 현숙한 하나님에 속한 여인의 사례가 나온다.  이 여인은 자신의 잠재력을 총동원해서 하나님의 형상을 드러내는 사람이다.  잠언이 말하는 현숙한 여인은 지혜로운 법을 배워 알고, 규모 있게 가정을 경영하는 사람이다.  또 포도원을 갈고 밭을 사 가정의 부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사람이며, 사업에도 탁월하고 장사에 능하며, 유능한 생산자이고, 구매자이다.  매우 부지런하고 근면하고 능숙한 일꾼이며, 게으르며 먹지 않는 사람이다.  그리하여 남편이 보기에 보석같이 귀한 존재로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높히는 자이다.

자녀들은 그녀 앞에 일어나 사례하고, 그녀는 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는다.  그리고 그녀는 여호와글 경외하는 것과 지혜와,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에 손을 내미는 것으로 칭찬을 받는다.  그녀의 행한 일과 믿음으로 인해 가정과 사회에 모두 유익이 돌아간다.  그러므로 잠언 31장의 여인의 모습은 하나님께서 여성에게 어떤 뜻을 두셨는지를 볼 수 있는 거울이 된다.

이제 시선을 바꾸어서 10/40 Window 지역의 여성들을 보자.  그들은 가난과 압제, 교육의 부재, 낙태, 전쟁, 매춘, 질병, 잘못된 종교, 성폭행, 배우자의 폭행, 정치적 사회적 차별 등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이 지역을 장악하고 있는 잘못된 종교들은 하나님의 여성에 대한 본래의 목적을 철저하게 훼손하는 죄를 범하고 있다.  힌두교의 전통적인 믿음에 따르면 여성은 저주받은 존재로 보기 때문에 다음 세상에서 남성으로 태어나는 것 이외에는 어떤 희망도 없다.  어떤 지방에서는 여성은 남편을 마치 신과 같이 섬겨야 하며, 심하면 남편이 죽으면 함께 매장되어야 한다.  코란은 아예 여성에 대한 폭행을 당연하게 여기고 있다.  남성에게 복종하지 않는 여성은 먼저 훈계하고 그래도 안되면 때려도 된다고 명시되어 있다.  유교에서는 여성이 재능이 많지 않은 것을 미덕으로 보고 있으며 불교에서는 사람이 여성으로 태어난 것은 전생에서 수많은 죄를 지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여성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뜻과 하나님께서 정하신 위엄과는 다르게 여성의 위상을 낮추려는 시도가 꾸준히 있었다.  7세기에 아라비아 반도에서는 여성은 하나의 재산으로 취급되어 전리품으로 거래가 되었다.  이후 이슬람교가 생겨나면서 코란은 여성에게도 교육을 받을 권리와 만족한 결혼을 누릴 권리, 재산의 소유권, 유산상속권 등이 주어졌다.  즉 초기의 이슬람교는 여성에 대해 상당히 호의적이었다.  그러나 초기의 여성에 대한 이슬람교와 코란의 해석이 바뀌는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여성은 얼마 지나지 않아 남성보다 열등한 존재로 취급되기 시작했다.  또 중국에서는 공산화가 되면서 여성과 남성의 차별, 특히 교육 부문에서의 차별이 크게 줄어들기는 했다.  그러나 80년대에 들어서면서 중국에서도 양성 평등의 개념이 오히려 퇴보하기 시작했고, 그와 같은 현상은 지금도 별로 나아지지 않고 있다.

많은 문화권에서 여성은 교육받을 필요가 없는 존재, 집에서 살림만 하면 되는 존재, 무시해도 되는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노동 현장에서도 여성은 불안정한 고용상태, 차별적인 임금에 시달리고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노동에 대한 정당한 급료를 지급받기가 쉽지 않다고 UN은 통계를  통해 밝히고 있다.  특히 10/40 Window 지역에서 여성이라는 이유로 정당하게 지불 받지 못한 급료의 총액은 년간 1,100 경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구소련 블록과 아시아, 사하라남부의 아프리카 지역 등의 여성들은 내일의 삶을 보장 받는 것은 고사하고 매춘의 현장에 강제로 밀어 넣어지고 있다.  소녀들과 여성들이 인신매매업자들에게 걸려 성폭행을 당하고, 구타를 당하고 어딘가로 팔려간다.  이들 여성들에 의해 벌어지는 매매춘 시장의 규모는 전세계적으로 년간 70억 달러에 달한다고 보고 있다.  사회개발 전문가들에 따르면 여성들이 교육과  취업의 기회에서 박탈 당하는 현실은 10/40 Window 지역의 경제성장을 가로 막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한다.  여성인권옹호운동 그룹도 이 지역 여성의 교육과 취업에 집중하고 있다.  이들 여성운동 그룹이 취업과 교육에 집중하여 그 상황을 조금이나마 개선시키는 동안 또 한쪽에서는 영적 차원에서 여성을 돕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또 여성이 처한 입장을 개선시키기 위해 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이 있다.  여성의 회복은 하나님께서 여성을 통해 나타내려 하신 하나님의 형상과 모습을 온전하게 회복시키는데서부터 시작되고 끝나야 한다.  하나님의 회복의 역사는 요엘 선지자가 요엘서 2 : 28 - 29에서 말하고 사도행전 2: 17 - 18에서 인용된 말씀에서 그 방향을 찾아볼 수 있다.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 때에 내가 또한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성서적인 여성 운동은 이처럼 성령께서 여성을 포함한 만민에게 부어지고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10/40 Wimdows 지역의 특징상 이 지역의 여성을 위한 사역은 여성선교사들만의 영역이다.  그들의 삶을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바 대로 바꾸어 놓는 작업은 여성선교사들이 남성선교사들 보다는 여러 모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다.  교회는 여성에 대한 하나님의 긍휼과 회복을 위한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계획에 보다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