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교현장뉴스/베트남

베트남, Online 체제 비판혐의자 석방 / 2006-08-21

베트남, Online 체제 비판혐의자 석방

트루옹 쿠옥 투안과 그의 형인 트루옹 쿠옥 후이, 그리고 쿠옥 후이의 약혼녀인 리사 팜은 대중들을 대상으로 정부 전복을 선동했다는 이유로 형법 19조를 위반한 혐의를 받고 호치민시에서 구속되었다.  그런데 이들과 인터넷을 통해서 오랜 동안 친분을 쌓은 응구옌이라는 사람은 이들 3명의 젊은이들이 자주 자신이 만든 웹사이트인 Paltalk.com이라는 사이트의 채팅룸을 자주 방문했었다고 한다.  이 웹사이트는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주제를 놓고 토론하는 사이버 공간으로 유명하다.

응구엔은 이 사이트에 대해서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단지 베트남 사람들 뿐만은 아니다.  다양한 나라에서 온 다양한 사람들이 공산주의에 대해서도 찬반 토론을 벌인다.  어떤 이들은 자신의 나라에서 자신들이 겪고 있는 억압과 부자유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하고, 또 어떤 이들은 민주적인 사회 체제 안에서 경험하는 보다 나은 삶을 선전하기도 한다." 고 설명했다.


이들 3명은 또 tudongonluanvn.com이라는 사이트도 자주 방문했다고 한다. 응구엔은 이들 3명에게 정부전복 선동혐의가 주어진 것에 대해서는 이와 같은 혐의는 베트남 공산정부가 인민들의 표현과 언론의 자유를 구속하기 위해 갖다 붙인 것에 불과하다고 잘라 말했다.  "인터넷 상에서 정부의 맘에 들지 않는 대화를 나눈 글을 올렸다는 이유로 재판도 없이 9개월 간이나 구금되어 있었다는 것은 코메디이다.  오히려 우리는 베트남 정부에게 인터넷 상에서의 사람들의 대화내용을 더 이상 도청하지 말아 달라고 요구하고 싶다.  이들 3명 말고도 팜 홍 손과 응구엔 부 빈 등 같은 이유로 구속된 또 다른 2명의 인터넷 사용자로 석방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다행히 앞서 말한 3 명은 석방되었다.  이번에 석방된 트루옹 쿠옥 후이는 석방 직후에 가진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도 정부가 잘못하는 일, 특히 자신들의 구속을 둘러싼 잘못에 대해 비판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그는 석방되자마자 8406 그룹이라고 불리는 온라인 그룹에 접속했다.  이 그룹은 지난 4월 말에 만들어진 민주화운동 그룹이다.

"나는 나의 생각과 의견을 말할 뿐이다.  부패와 인권 부재, 표현의 자유 제한 등은 당연히 비판받아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자신은 감옥에서 심문을 당하는 과정에서 자신을 심문하는 사람들로부터 앞으로 자신이 석방되면 자신이 접속하는 웹사이트에서 행하는 모든 발언이 도청될 것이며, 음성채팅인 경우 녹음도 될 것이라는 경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베트남의 인터넷은 1997년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공산당은 인터넷에 대해 많은 제약을 가하고 있다.  지난 2000년 9월, 정부는 특별한 허가 없이도 자유롭게 낮은 비용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을 마련했다.  이처럼 겉으로는 베트남 주민들의 인터넷 사용이 자유로워 보인다.  그러나 국경없는 기자회가 전하는 바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는 정부가 이미 검열을 마친 베트남어 사이트의 접속만을 허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베트남 주민들의 자유로운 정치적 견해 표출이 제약을 당하고 있을 뿐 아니라, 기독교 신앙인들이 자유롭게 신앙을 전파하고 나눌 자유도 제한 당하고 있다.  이번에 석방된 3명도 민주화에 대한 열망이 높은 젊은이들인 동시에 기독교인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