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 1월 총선이 선교에 미칠 영향
아래의 내용은 미국정부 내에 설치된 한 위원회가 세계 각국의 신앙의 자유의 수준에 대해 모니터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보고서 가운데서 방글라데시에 관계 있는 부분만을 따로 발췌한 것이다. 이 보고서의 내용을 요약한다면 최근 방글라데시에서 극단주의자들이 세를 불리고 있으며 이들은 방글라데시를 또 다른 원리주의 사회로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오는 2007년 1월이면 방글라데시인민공화국의 총선거가 열린다. 이 총선거는 지난 1990년 방글라데시 군사정권이 축출된 이후 4번째 선거이다. 이번 선거는 앞으로 방글라데시가 어떤 사회로 변해갈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선거이다. 가장 최근에 열린 선거는 지난 2001년 10월의 선거였다. 당시 선거는 폭력으로 얼룩졌었다. 당시 선거 폭력에 의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이 힌두교도들이었다. 힌두교는 방글라데시의 소수종교 가운데는 규모가 제일 큰 종교이다. 당시 선거를 통해 과반수의 의석을 확보한 정당은 없었고 몇몇 주요 정당의 연합정권이 구성되었는데 이 가운데는 강경한 이슬람 원리주의를 표방하는 정당도 있었다. 연정으로든 단독정부로든 종교적 이념에 기반을 둔 정당이 정권에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러한 정부의 성격을 반영하듯 정부는 집권기간 내내 샤리아법에 기반을 둔 법률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방글라데시는 이슬람공화국의 모습으로 변해갔다. 그렇지 않아도 이슬람국가라고 불러도 좋은 정도로 이슬람 신자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나라인데다 이슬람 정당이 정부의 구성에 참여하다보니 정부와 사회의 요직에 이슬람계 인사들의 진출이 두드러졌다. 이러한 상황은 방글라데시의 신앙의 자유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20001년 선거 이후, 방글라데시는 전례 없이 종교적 극단주의자들이 득세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로 소수종교인 힌두교나 기독교 , 불교 등은 큰 위기감을 느끼며 극단주의자들의 발호에 우려를 표명했다. 그러므로 2007년의 총선거의 결과에 따라 방글라데시의 이슬람원리주의화의 흐름이 계속될 것인지, 아니면 원래 방글라데시의 헌법이 규정하고 있는바 대로 민주주의와 종교적 세속주의 그리고 인권의 보장 등의 가치가 회복될 것인가가 결정될 것이다.
방글라데시는 이슬람국가라고는 하지만 인근의 파키스탄이나 아프가니스탄과는 다르게 이슬람온건주의가 아직까지는 대세이다. 다른 이슬람국가에 비해서는 민주화의 수준도 매우 높고, 정기적인 선거에 의한 자연스러운 정권교체, 민주적인 절차에 의한 국민의 각계 각층을 대변하는 대의기구인 의회의 구성, 비판적이고 살아 있는 언론의 활동 등 민주주의를 위해 필요한 시스템이 비교적 잘 작동하는 나라이다. 또 인권 등의 분야에서의 시민단체나 NGO의 활동도 활발하다. 방글라데시 헌법은 종교 문제에 관해서도 종교의 자유를 엄격하게 보장하고 있다. 또 종교나 종족, 성 등을 이유로 차별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또 법원도 이러한 취지를 담은 판결을 비교적 공정하게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물론 여성과 소수종교에 대한 정서적인 차별이 심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여성이 고위공직에 심심치 않게 오르는 등 소수자와 약자에 대한 배려를 위한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다.
그러나 2001년 선거 이후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득세하면서 이러한 온화한 분위기가 급격하게 무너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정치적인 동기나 종교적인 동기에 기인하는 폭력사태가 자주 발생하고 있고, 상당수의 종교폭력의 표적은 힌두교나 기독교계 등 소수종교 인사나 시설물들이다. 이러한 분위기가 6년 가까이 계속되면서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는 헌법이 공공연히 무시되는 분위기이다. 또 사회 전체에서 관용과 타협의 분위기가 무너지고 있다. 2005년 들어서 폭력적인 양상은 급격히 악화되어 갔다. 8월 달에는 상황이 최악으로 치달았는데 하루 동안 곳곳에서 수많은 폭탄테러 사건이 발생하여 전국적으로 459발의 폭발물이 하루에 터진 날도 있었다.
분위기가 이렇다보니 사법부에서 내려지는 판결들도 은근히 테러리스트들의 눈치를 보는 듯한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테러리스트들은 당연히 사법부가 이슬람율법을 반영한 판결을 내려 주기를 바란다. 2005년 들어서 나타난 폭력 사태의 중요한 양산은 폭탄테러 뿐이 아니다. 자살폭탄테러도 빈발하고 있다. 이는 새로운 폭력양상이다. 세속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NGO나 이슬람 극단주의를 배격하는 언론인들 등이 테러의 표적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전개에 대한 정부의 대응방식에도 문제가 있다. 정부는 사태를 축소하고 은폐하는데만 급급했을 뿐 이 문제에 대해 정면대응을 통해 해결하려는 의지가 보이지 않았다. 다만 일부 극단적인 단체를 불법화하고, 몇몇 사건에 대해용의자들을 체포하는 정도가 정부 등 공공당국이 한 일의 전부이다. 게다가 그나마 구속된 테러분자들 조차도 솜방망이 처벌을 받고 풀려나기 일쑤였다. 심지어는 징역을 선고 받은 테러분자들이 감옥 대신 아파트에 수용되어 형기를 마친 경우도 있었다. 물론 아파트에는 가족과 친지는 물론 테러 조직의 동료조직원들까지 무시로 드나들었다. 이처럼 방글라데시의 분위기나 사회의 모습은 2001년 전과 후가 크게 다르다. 이번 선거는 다시 2001년 전으로 돌아갈 수 있는가 없는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이다.
아래의 내용은 미국정부 내에 설치된 한 위원회가 세계 각국의 신앙의 자유의 수준에 대해 모니터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보고서 가운데서 방글라데시에 관계 있는 부분만을 따로 발췌한 것이다. 이 보고서의 내용을 요약한다면 최근 방글라데시에서 극단주의자들이 세를 불리고 있으며 이들은 방글라데시를 또 다른 원리주의 사회로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오는 2007년 1월이면 방글라데시인민공화국의 총선거가 열린다. 이 총선거는 지난 1990년 방글라데시 군사정권이 축출된 이후 4번째 선거이다. 이번 선거는 앞으로 방글라데시가 어떤 사회로 변해갈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선거이다. 가장 최근에 열린 선거는 지난 2001년 10월의 선거였다. 당시 선거는 폭력으로 얼룩졌었다. 당시 선거 폭력에 의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이 힌두교도들이었다. 힌두교는 방글라데시의 소수종교 가운데는 규모가 제일 큰 종교이다. 당시 선거를 통해 과반수의 의석을 확보한 정당은 없었고 몇몇 주요 정당의 연합정권이 구성되었는데 이 가운데는 강경한 이슬람 원리주의를 표방하는 정당도 있었다. 연정으로든 단독정부로든 종교적 이념에 기반을 둔 정당이 정권에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러한 정부의 성격을 반영하듯 정부는 집권기간 내내 샤리아법에 기반을 둔 법률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방글라데시는 이슬람공화국의 모습으로 변해갔다. 그렇지 않아도 이슬람국가라고 불러도 좋은 정도로 이슬람 신자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나라인데다 이슬람 정당이 정부의 구성에 참여하다보니 정부와 사회의 요직에 이슬람계 인사들의 진출이 두드러졌다. 이러한 상황은 방글라데시의 신앙의 자유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20001년 선거 이후, 방글라데시는 전례 없이 종교적 극단주의자들이 득세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로 소수종교인 힌두교나 기독교 , 불교 등은 큰 위기감을 느끼며 극단주의자들의 발호에 우려를 표명했다. 그러므로 2007년의 총선거의 결과에 따라 방글라데시의 이슬람원리주의화의 흐름이 계속될 것인지, 아니면 원래 방글라데시의 헌법이 규정하고 있는바 대로 민주주의와 종교적 세속주의 그리고 인권의 보장 등의 가치가 회복될 것인가가 결정될 것이다.
방글라데시는 이슬람국가라고는 하지만 인근의 파키스탄이나 아프가니스탄과는 다르게 이슬람온건주의가 아직까지는 대세이다. 다른 이슬람국가에 비해서는 민주화의 수준도 매우 높고, 정기적인 선거에 의한 자연스러운 정권교체, 민주적인 절차에 의한 국민의 각계 각층을 대변하는 대의기구인 의회의 구성, 비판적이고 살아 있는 언론의 활동 등 민주주의를 위해 필요한 시스템이 비교적 잘 작동하는 나라이다. 또 인권 등의 분야에서의 시민단체나 NGO의 활동도 활발하다. 방글라데시 헌법은 종교 문제에 관해서도 종교의 자유를 엄격하게 보장하고 있다. 또 종교나 종족, 성 등을 이유로 차별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또 법원도 이러한 취지를 담은 판결을 비교적 공정하게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물론 여성과 소수종교에 대한 정서적인 차별이 심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여성이 고위공직에 심심치 않게 오르는 등 소수자와 약자에 대한 배려를 위한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다.
그러나 2001년 선거 이후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득세하면서 이러한 온화한 분위기가 급격하게 무너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정치적인 동기나 종교적인 동기에 기인하는 폭력사태가 자주 발생하고 있고, 상당수의 종교폭력의 표적은 힌두교나 기독교계 등 소수종교 인사나 시설물들이다. 이러한 분위기가 6년 가까이 계속되면서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는 헌법이 공공연히 무시되는 분위기이다. 또 사회 전체에서 관용과 타협의 분위기가 무너지고 있다. 2005년 들어서 폭력적인 양상은 급격히 악화되어 갔다. 8월 달에는 상황이 최악으로 치달았는데 하루 동안 곳곳에서 수많은 폭탄테러 사건이 발생하여 전국적으로 459발의 폭발물이 하루에 터진 날도 있었다.
분위기가 이렇다보니 사법부에서 내려지는 판결들도 은근히 테러리스트들의 눈치를 보는 듯한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테러리스트들은 당연히 사법부가 이슬람율법을 반영한 판결을 내려 주기를 바란다. 2005년 들어서 나타난 폭력 사태의 중요한 양산은 폭탄테러 뿐이 아니다. 자살폭탄테러도 빈발하고 있다. 이는 새로운 폭력양상이다. 세속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NGO나 이슬람 극단주의를 배격하는 언론인들 등이 테러의 표적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전개에 대한 정부의 대응방식에도 문제가 있다. 정부는 사태를 축소하고 은폐하는데만 급급했을 뿐 이 문제에 대해 정면대응을 통해 해결하려는 의지가 보이지 않았다. 다만 일부 극단적인 단체를 불법화하고, 몇몇 사건에 대해용의자들을 체포하는 정도가 정부 등 공공당국이 한 일의 전부이다. 게다가 그나마 구속된 테러분자들 조차도 솜방망이 처벌을 받고 풀려나기 일쑤였다. 심지어는 징역을 선고 받은 테러분자들이 감옥 대신 아파트에 수용되어 형기를 마친 경우도 있었다. 물론 아파트에는 가족과 친지는 물론 테러 조직의 동료조직원들까지 무시로 드나들었다. 이처럼 방글라데시의 분위기나 사회의 모습은 2001년 전과 후가 크게 다르다. 이번 선거는 다시 2001년 전으로 돌아갈 수 있는가 없는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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