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개헌안 투표와 선교환경
태국은 관광국가 답게 외지인들이나 외국인들을 매우 따듯하게 대하는 나라이다. 사람들은 호의적인 성품을 가지고 있고, 이들의 복식도 상당히 자유롭고, 어떤 전통에 얽메이는 복장을 선호하지는 않는다. 외국인들은 이러한 환대 속에 아름다운 해변과 원시림, 그리고 산과 언덕들을 걷고 드라이브하며 자연을 즐길 수 있고, 방콕과 치앙마이의 현대적인 휴양시설 안에서 편히 쉴 수도 있다. 종교적으로는 불교도들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종교적인 소수 종족들은 따로 그들만의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이론적으로만 이야기해보면 정부는 선교사들의 입국과 활동을 모두 정부에 등록하도록 하여 감시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와는 좀 달라서 미국무성의 발간 자료를 보면 “정부에 등록되지 않은 종교조직도 자유롭게 활동하고 있고, 정부가 불교가 아닌 다른 종교에 대해 특별하게 제한을 가하고 외국인 선교사들의 활동을 방해하는 것 같지도 않다.”고 말하고 있다.
법률이 정하는 가장 큰 제한조치라면 불교를 모욕하거나 비난하는 발언을 금지하도록 되어 있는 조항 정도를 들 수 있다. 다만 살아 있는 신처럼 국민의 존경을 받고 있는 국왕을 모독할 경우 외국인이라 하더라도 투옥되거나 추방당할 수 있다. 이처럼 방콕 정부는 종교에 대해서는 대체로 관대한 편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정부의 이러한 종교적 관대함이 불교계의 심한 압력을 받아 흔들리고 있다. 불교민족주의자들은 최근 활발한 시위와 언론선전 공세를 통해 새로 제정될 헌법에 불교적 색채를 가미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미 새헌법 제정작업은 상당히 진척되어 오는 26일 국민투표에 붙여지게 되어 있다.
작년 가을 탁신 당시 총리를 권좌에서 밀어내는 쿠데타가 발생했고, 지금까지 정국은 군정 아래에서 조직된 임시내각에 의해 꾸려져 왔고, 그 동안 새로운 헌법을 제정하기 위한 작업이 추진되어 왔다. 지금까지 태국의 헌법은 예외 없이 종교적 중립을 천명해 왔었다. 가장 최근의 헌법, 즉 쿠데타에 의해 폐기된 헌법에도 정부는 불교와 모든 다른 종교를 보호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었고, 이러한 환경에서 기독교와 이슬람의 일상적인 활동은 큰 제한을 받지 않았었다.
그러나 신헌법을 둘러싸고는 종교에 대해 많은 논란이 벌어졌고 큰 변화도 예상된다. 신헌법은 과거 헌법에 비해 다소 독재적인 요소가 우선 눈에 띤다. 예를 들자면 상원의원의 경우 투표에 의한 선출이 아닌 임명제가 시행되도록 되어 있다. 또 불교계는 불교를 태국의 국교로 지정하는 내용을 헌법에 삽입시켜 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그러나 헌법초안작성위원회는 이를 거부했고 곧 투표에 붙여질 헌법안에도 이 내용은 빠졌다. 그러나 불교계가 이렇게 간단하게 물러서지는 않는다. 불교계는 자신들의 요구 사항이 무시된 헌법에 대해 반대표를 던질 것을 요구하는 대대적인 시위를 벌이고 있는 중이다.
불교계는 그간 항상 다른 종교에 관대한 정부와 헌법 때문에 불교가 큰 위기를 맞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태국불교네트워크의 책임자인 통차이 쿠아사쿨은 남부 이슬람 지역에서 이슬람 신자들이 들고 일어나 이슬람 무장세력들이 불교도들과 승려들 그리고 불교 사원을 상대로 폭탄테러까지 벌이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말한다. 어쨌든 현재 태국정계를 장악하고 있는 태국 군부는 불교계의 불교 국교화 요구를 받아들일 생각은 없어 보인다. 그러나 불교계 역시 만만하지 않다. 방콕에서는 수천 명 규모의 불교계 시위가 연일 벌어지고 있다. 불교계의 이른바 불심과 더불어 군부 임시정권에 대한 민심도 호의적이지는 않다. 경제가 그리 좋은 상황이 아니고 민정이양과 민주주의로의 복귀 역시 지지부진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실각한! 전임 수상인 탁신 시나와트라 총리는 호시탐탐 정계 재복귀를 노리면서 민심을 자기 쪽으로 끌기 위해 불교계의 요구에 지지의사를 보내는 등 불교에 대한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현재 군부의 최고위 인사라고 할 수 있는 참모총장인 손티 부니아라트글린은 이슬람 신자이다. 그는 임시 통치기구인 국가안보위원회의 의장이다. 이 때문에 불교계는 불교 국교화가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이 그가 이슬람 신자인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문제는 불교계가 벌이고 있는 헌법거부 움직임에 국민들의 상당수가 동요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대부분이 불교도인 타이족이 헌법안에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이다. 만의 하나 헌법안이 부결될 경우 태국은 새로운 헌법안이 나올 때가지 군정기간이 연장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불교계의 대대적인 불교국교화 움직임은 남부의 이슬람권 주민들과 소수의 기독교인들을 자극하고 있다.
이는 결국 남부 이슬람 지대에서의 이슬람 무장세력들을 더욱 강경하게 몰고 갈 수도 있다. 때문에 불교계 일각에서도 온건론이 나오고 있다. 메타난도 비쿠 라는 이름의 승려는 태국이 자칫 스리랑카처럼 변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스리랑카는 아예 불교 민족주의 강경파 승려들이 정당을 만들어 연정에 참여한 경우이다. 때문에 정부는 과거와는 달리 타밀 반군 문제에 대해 강경기조로 선회했고 스리랑카헌법은 불교를 가장 중요한 종교로 규정했고, 지금은 반개종법안이 추진되고 있다.
태국은 관광국가 답게 외지인들이나 외국인들을 매우 따듯하게 대하는 나라이다. 사람들은 호의적인 성품을 가지고 있고, 이들의 복식도 상당히 자유롭고, 어떤 전통에 얽메이는 복장을 선호하지는 않는다. 외국인들은 이러한 환대 속에 아름다운 해변과 원시림, 그리고 산과 언덕들을 걷고 드라이브하며 자연을 즐길 수 있고, 방콕과 치앙마이의 현대적인 휴양시설 안에서 편히 쉴 수도 있다. 종교적으로는 불교도들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종교적인 소수 종족들은 따로 그들만의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이론적으로만 이야기해보면 정부는 선교사들의 입국과 활동을 모두 정부에 등록하도록 하여 감시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와는 좀 달라서 미국무성의 발간 자료를 보면 “정부에 등록되지 않은 종교조직도 자유롭게 활동하고 있고, 정부가 불교가 아닌 다른 종교에 대해 특별하게 제한을 가하고 외국인 선교사들의 활동을 방해하는 것 같지도 않다.”고 말하고 있다.
법률이 정하는 가장 큰 제한조치라면 불교를 모욕하거나 비난하는 발언을 금지하도록 되어 있는 조항 정도를 들 수 있다. 다만 살아 있는 신처럼 국민의 존경을 받고 있는 국왕을 모독할 경우 외국인이라 하더라도 투옥되거나 추방당할 수 있다. 이처럼 방콕 정부는 종교에 대해서는 대체로 관대한 편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정부의 이러한 종교적 관대함이 불교계의 심한 압력을 받아 흔들리고 있다. 불교민족주의자들은 최근 활발한 시위와 언론선전 공세를 통해 새로 제정될 헌법에 불교적 색채를 가미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미 새헌법 제정작업은 상당히 진척되어 오는 26일 국민투표에 붙여지게 되어 있다.
작년 가을 탁신 당시 총리를 권좌에서 밀어내는 쿠데타가 발생했고, 지금까지 정국은 군정 아래에서 조직된 임시내각에 의해 꾸려져 왔고, 그 동안 새로운 헌법을 제정하기 위한 작업이 추진되어 왔다. 지금까지 태국의 헌법은 예외 없이 종교적 중립을 천명해 왔었다. 가장 최근의 헌법, 즉 쿠데타에 의해 폐기된 헌법에도 정부는 불교와 모든 다른 종교를 보호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었고, 이러한 환경에서 기독교와 이슬람의 일상적인 활동은 큰 제한을 받지 않았었다.
그러나 신헌법을 둘러싸고는 종교에 대해 많은 논란이 벌어졌고 큰 변화도 예상된다. 신헌법은 과거 헌법에 비해 다소 독재적인 요소가 우선 눈에 띤다. 예를 들자면 상원의원의 경우 투표에 의한 선출이 아닌 임명제가 시행되도록 되어 있다. 또 불교계는 불교를 태국의 국교로 지정하는 내용을 헌법에 삽입시켜 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그러나 헌법초안작성위원회는 이를 거부했고 곧 투표에 붙여질 헌법안에도 이 내용은 빠졌다. 그러나 불교계가 이렇게 간단하게 물러서지는 않는다. 불교계는 자신들의 요구 사항이 무시된 헌법에 대해 반대표를 던질 것을 요구하는 대대적인 시위를 벌이고 있는 중이다.
불교계는 그간 항상 다른 종교에 관대한 정부와 헌법 때문에 불교가 큰 위기를 맞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태국불교네트워크의 책임자인 통차이 쿠아사쿨은 남부 이슬람 지역에서 이슬람 신자들이 들고 일어나 이슬람 무장세력들이 불교도들과 승려들 그리고 불교 사원을 상대로 폭탄테러까지 벌이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말한다. 어쨌든 현재 태국정계를 장악하고 있는 태국 군부는 불교계의 불교 국교화 요구를 받아들일 생각은 없어 보인다. 그러나 불교계 역시 만만하지 않다. 방콕에서는 수천 명 규모의 불교계 시위가 연일 벌어지고 있다. 불교계의 이른바 불심과 더불어 군부 임시정권에 대한 민심도 호의적이지는 않다. 경제가 그리 좋은 상황이 아니고 민정이양과 민주주의로의 복귀 역시 지지부진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실각한! 전임 수상인 탁신 시나와트라 총리는 호시탐탐 정계 재복귀를 노리면서 민심을 자기 쪽으로 끌기 위해 불교계의 요구에 지지의사를 보내는 등 불교에 대한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현재 군부의 최고위 인사라고 할 수 있는 참모총장인 손티 부니아라트글린은 이슬람 신자이다. 그는 임시 통치기구인 국가안보위원회의 의장이다. 이 때문에 불교계는 불교 국교화가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이 그가 이슬람 신자인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문제는 불교계가 벌이고 있는 헌법거부 움직임에 국민들의 상당수가 동요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대부분이 불교도인 타이족이 헌법안에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이다. 만의 하나 헌법안이 부결될 경우 태국은 새로운 헌법안이 나올 때가지 군정기간이 연장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불교계의 대대적인 불교국교화 움직임은 남부의 이슬람권 주민들과 소수의 기독교인들을 자극하고 있다.
이는 결국 남부 이슬람 지대에서의 이슬람 무장세력들을 더욱 강경하게 몰고 갈 수도 있다. 때문에 불교계 일각에서도 온건론이 나오고 있다. 메타난도 비쿠 라는 이름의 승려는 태국이 자칫 스리랑카처럼 변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스리랑카는 아예 불교 민족주의 강경파 승려들이 정당을 만들어 연정에 참여한 경우이다. 때문에 정부는 과거와는 달리 타밀 반군 문제에 대해 강경기조로 선회했고 스리랑카헌법은 불교를 가장 중요한 종교로 규정했고, 지금은 반개종법안이 추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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