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전도종족/인도네시아

Asahan People 아사한족

Asahan People 아사한족 
 

"팍 술라이만, 내가 뗏목타고 다녀본 강들 가운데 이처럼 아름다운 강은 없어!  이제 새 댐이 건설되면 당신의 마을은어떻게 될까?"  여행자가 물었다.  아사한족 원주민인 술라이만이 대답했다.  "수력발전소가 이 아름다운 강을 완전히 망가뜨리겠지요.  하지만 좋은 점도 있어요.  고무농사하려면 댐이 있으면 유리하고, 일자리도 좀 생기겠지요.  그런데 댐공사가 그렇게 순조롭지는 않은가봐요.  외국인 투자자들이 나름대로 희망을 가지고 왔는데 결국 착수도 못하고 철수했다는군요.  투자자들이 정부 관리들을 잘 못믿는 것 같습니다.  마을 근처는너무 아름다워요.  일단 투자자들이 손들고 나갔다니까 이 아름다운 평화는 당분간 유지가 되겠네요.  알라께서 평화를 가져다 준 것입니다." 

아사한족 52만 3천 명은 북수마트라 동부해안에 살고 있다.  농업과 고기잡이를 하고, 특히 굴을 채취하여 많은 돈을 번다.  이정도로도 그들이 먹고사는데는 충분하다.  고무나무 농사는 이들의 잠재적인 또 다른 수익원으로 떠올라 이들의 경제적 수준을 한단계 높여 줄 것으로 보인다.  새로 댐이 지어지면 고무농사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사한족의 종교는 이슬람과 그들 특유의 정령숭배 사상이 혼합되어 있다.  아직 아사한어로는 성경이 전혀 번역되어 있지 않다.  아사한어는 말레이어의 아사한족 방언으로 분류된다.  북부 수마트라에서도 기독교인에 대한 반감과 박해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이곳의 아사한족 이슬람 신자들과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기는 쉽지 않다. 

'미전도종족 > 인도네시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mering People 코메링족 / 인도네시아  (0) 2011.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