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VLOOKUP 함수란?
우선 사전적 정의로는 표 배열의 첫째 열에서 값을 찾고 표 배열의 다른 열에 있는 같은 행에서 값을 반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VLOOKUP에서 V는 vertical(세로)을 의미합니다. 비교값이 찾으려는 데이터의 왼쪽 열에 있으면 HLOOKUP 대신 VLOOKUP을 사용합니다.
이 말이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다면 간단하게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아래의 표에서 오른쪽의표를 완성하고자 할때 물품에 대한 원가를 일일히 적어 주는 것이 아니라
왼쪽의 표에서 해당물품의 원가를 불러오고자 할때 VLOOCKUP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찾으려는 값이 행은 같으나 다른 열에 존재할때 VLOOKUP을 사용합니다.
물품D를 예로 들어 물품D의 원가를 찾으려고 할때 물품D의 원가는 같은 5행의 B열에 존재합니다.
2. 이제 VLOOKUP 함수의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VLOOKUP(lookup_value,table_array,col_index_num,range_lookup)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예를 들어 사용하겠습니다.
예) 항목시트에서 각 물품A의 원가를 찾아 판매현황시트에 자동으로 표시되도록 해보겠습니다.
답은 =VLOOKUP(C2,항목!A:B,2,0) 입니다.
1) lookup_value : 찾고자 하는 물품의 이름이 들어간 범위를 지정합니다.. 즉 비교값을 이야기합니다.
여기서는 찾고자 하는 물품A가 판매현황시트의 C2 항목에 들어가 있으므로 C2라 지정합니다..
=VLOOKUP(C2,table_array,col_index_num,range_lookup)
2) table_array : 실제로 알기 원하는 값이 있는 영역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물품과 그 원가가 항목시트의 A와 B열에 존재합니다.
(만약 알고자하는 값에 판매가가 존재한다면 A~C열 전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VLOOKUP(C2,항목!A:B,col_index_num,range_lookup)
3) col_index_num : 실제로 알기 원하는 값이 비교값으로 부터 몇열이 떨어져있는지 묻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원가가 물품명으로부터 몇번째 열에 있는지 값을 넣으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비교값을 1번째 열로 인식하기때문에 여기서는 원가는 2번째 열로 넣어 주어야합니다.
=VLOOKUP(C2,항목!A:B,2,range_lookup)
4) range_lookup :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을 것인지 아니면 근사값을 찾을 것인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TRUE(1)을 넣으면 근사값을 찾고, FALSE(0)을 넣으면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정확하게 일치하는 문자를 찾아야 하므로 0을 넣으면 됩니다^^
=VLOOKUP(C2,항목!A:B,2,0)
자 그렇하면 이렇게 구한 함수를 어디에 넣어야 하나?? 고 묻는 분이 있으시다면... ^^;;;
그래도 있을수 있으니 설명 하겠습니다.
우리가 구한값은 물품의 원가입니다. 즉 원가가 들어갈 자리에 넣으시면됩니다.
물품A의 원가를 구한 값이기 때문에 즉 판매현황시트에서 F2에 넣으시면됩니다.